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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영 국회의원 "군포시 숙원사업 GTX-C 노선 마침내 확정" 환영
국토부 예비 타당성조사 통과 발표, 개통시 군포에서 강남 약 10분대 주파 경과 보도자료 발표
[2018-12-12 오후 7:46:35]
 
 
 

군포시 오랜 숙원사업인 GTX-C 노선 사업이 마침내 확정됐다. 국토교통부는 11일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발표하며 사업추진을 확정지었다.

 

GTX-C 노선은 최고속도 시속 180km의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로, 수원에서 출발해 군포 금정역을 거쳐 강남과 의정부, 양주를 잇는 구간으로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시민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발표로 사업 추진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국회의원의 노력이 재조명 되고 있다. GTX-C 노선 추진은 이학영 의원의 주요 총선 공약 중 하나로, 정부 부처 관계자들을 만나 지속적인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이학영의원이 만난 주요 인사는 다음과 같다.

 

2015년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장 및 국토교통부 광역도시철도과장과 면담을 갖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 검토를 요청했다.

2017년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GTX-C 노선의 국가사업 확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2018년에는 송재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국가 재정사업으로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C 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한 KDI 공공투자 관리센터 김기완 센터장을 만나 조속한 마무리를 요청했다.

2014년 최초 타당성 조사시 기준치에 미달했던 결과가 이번에 바뀐 것은 이학영 의원의 노력도 작용했다는 평이다.


이학영 의원은 SNS와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GTX-C 노선 확정 소식을 알리며 “군포 시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어 기쁘며, 사업의 조속한 착공을 위해 더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참고

 

군포시 관련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 경과일지

 

-20094월 김문수 경기도지사 교통학회, 철도학회, 터널학회와 공동으로 연구 용역보고서 용역보고서 수도권 신개념 광역교통수단 도입방안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국토해양부에 GTX 3개 노선 건설을 제안.

(GTX꿈의 교통이라고 부르는 교통의 혁명으로 수도권 지하40-50m를 표정속도 시속 100km, 최고속도는 시속 200km까지 달리게 된다)

A노선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74.8), B노선 청량리~인천 송도(49.9),

C노선 의정부~군포 금정(49.3) 3개노선 총 연장 174

 

-200979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하 GTX) 군포시유치추진협의회를 발족.

의정부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금정역~의정부구간 조기착공을 위해 노력. 당시 군포시와 사회단체, 시민단체가 협력해 범시민서명운동을 전개했고 16만명(총인구 28만명)의 서명을 받아 경기도와 국토부에 접수했고 국가기반교통망계획에 반영되는 성과를 냄.

 

-2011119일 국토교통부(국토해양부)가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GTX사업을 광역철도로 지정해 사업추진을 본격화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20012020)’을 고시.

 

-201112월 국토교통부 경기도가 제안한 GTX를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2~2016)을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고시함. 2차 계획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5년단위 국가계획으로, 1차 계획(2007~2011)에 이어 2012년부터 향후 5년간 추진할 정책방향을 제시함.

 

 

-20142KDI한국개발연구원 GTX 3개노선 예비타당성조사결과 발표. 화성동탄~고양킨텍스 A노선 비용편익분석(B/C) 1.33으로 통과하고 군포금정역~의정부 C노선과 인천송도~청량리 B노선은 1.0미만으로 부결.

 

-20164월 제20대 국회의원총선거. GTX 노선 통과 지역 국회의원 후보들 GTX 예비타당성조사 재실시 및 조기착공 선거공약

 

-2017년 문재인 대통령후보 GTX A, B, C노선 건설 선거공약(수도권광역교통청 신설) 채택 및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수도권 교통문제 주요 해결방안으로 포함.

 

-20174A노선 착공.

-201711A노선 파주까지 연장하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B/C 1.11)

 

-2016년 말 ~ 201812GTX B노선과 C노선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 재실시.

 

-2018년 12월 11일 국토교통부 GTX C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공식발표.


 

노경범기자(gunponews@naver.com)

 
 
김근수 축!
GTX를 기반으로 군포시 산본 금정 가치를 드높이는 개발을 해야 합니다.
가치를 드높혀야 합니다.
2018-12-14 15:59
김근수 축!
GTX를 기반으로 군포시 산본 금정 가치를 드높이는 개발을 해야 합니다.
가치를 드높혀야 합니다.
2018-12-14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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